수학/입시 수학(수능, 내신)

[수학 꿀팁] 당황스러운 등식형태 1가지 (+ 초간단 해결법)

차분한 전진 2022. 6. 28. 22:00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게 배우는 학생들이 종종 질문하는 당황스러운 등식형태에 대해 알아보고 간단한 해결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처음 볼때는 당황스럽지만 한번 정확히 알아두면 그 다음부턴 헷갈릴 일이 없는 문제입니다. 그런데 심한경우 시험시간에 이 등식의 해결법을 몰라 틀리는 학생을 보고 글을 써야겠다고 마음먹었습니다. 이 글 하나로 완벽정리 해드리겠습니다.

 

 

먼저 그 당황스러운 등식형태가 무엇이냐? 바로 아래와 같은 등식입니다.

 

 

$$2x^{2}+6x-20=x^{2}+2x+1=3x^{2}-9x+16$$

 

 

얼핏보면 평범한 등식처럼 보이지만 등호가 2개가 한줄에 사용되어있는 형태입니다. 이에대한 대처법을 모르고 처음보면 사실 많이 당황스러운 등식형태입니다. 각설하고 바로 이 문제의 해결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공식 : $A=B=C \xrightarrow[]{change} A=B$ $and$ $B=C$

 

 

쉽게 말해 등호 두개를 각각 나눠서 생각해주면 되는 것입니다. 위에서 든 예시문제를 한번 풀어볼까요?

 

 

$2x^{2}+6x-20=x^{2}+2x+1=3x^{2}-9x+16$ 에서 $2x^{2}+6x-20=x^{2}+2x+1$ 와 $x^{2}+2x+1=3x^{2}-9x+16$이다. 첫번째 식을 풀어주면, $x^{2}+4x-21=0$, $\left ( x-3 \right )\left ( x+7 \right )$, $x=3$ $or$ $x=-7$가 되고, 두번째 식을 풀어주면, $2x^{2}-11x+15$, $\left ( x-3 \right )\left ( 2x-5 \right )$, $x=3$ $or$ $x=\frac{5}{2}$가 된다. 따라서 두 식에 공통으로 들어가는 $x=3$가 위 식의 유일한 해가 된다. 어떤가요? 그냥 쉽게 생각해서 연립 이차방정식을 푸는 것이라고 생각해도 거의 무방합니다.

 

 

잠깐! 이 문제와 쌍둥이 문제도 한번 보고 가셔야죠. 위 내용은 등호 대신에 부등호가 2개 있어도 비슷하게 사용가능합니다. 아래 공식을 확인해보세요!

 

 

공식 : $A<B<C \xrightarrow[]{change} A<B$ $and$ $B<C$

 

 

예를들어서 $0<x\leq 20-x$와 같은 부등식이 있다고 해봅시다.(실제 내신 기출) 그러면 이는 $0<x$와 $x\leq 20-x$로 나뉘어 집니다. 두번째 식은 부등식의 성질을 이용해 간단히 정리하면 $2x\leq 20$, $x\leq 10$가 됩니다. 따라서 주어진 부등식을 풀어주면 $0<x\leq 10$이 됩니다. 등식의 경우와 큰 차이 없지요?

 

 

여기까지 모르면 당하는 등식 형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 수학 공부를 함에 있어서 이런 등식(혹은 부등식)이 나왔을때 더이상 당황하지 않길 바랍니다.

 

 

 

 

 

혹시 계산 실수를 줄이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수학 시험 시간에 계산실수 줄이는 방법 3가지

아.. 다 아는건데 계산 실수때문에 틀렸어 ㅠㅠ 다들 이런 경험 없으신가요? 분명 내가 아는 내용인데 계산 실수로 인해 문제를 틀리면 참 억울합니다. 여기선 수학 시험시간 계산 실수를 줄일

eungaram.tistory.com